[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오늘 27일 KT가 SR과 함께 서울 SRT 수서역에서 ‘5G 스마트 스테이션(Smart Station)’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5G, AR, 인공지능 CCTV 등 ICT 기술로 스마트한 수서고속철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KT 이창근 공공고객본부장, SR 김형성 기술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선 SRT 역사와 운행 구간에 5G망을 구축하고, 5G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을 위해 ▲기존 기업전용 LTE를 5G로 고도화 ▲고속철도 정비와 비상 시 초기 대응력 강화를 위한 5G기반 AR 스마트안경 도입 ▲열차 내 비상상황 대응 위한 SRT 내 지능형 무선 CCTV 구축 ▲SRT 역사 내 미세먼지 데이터를 측정해 알려 줄 KT IoT 공기질 측정 플랫폼 도입 등을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KT의 5G AR 스마트안경 기술은 열차정비 작업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열차 부품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관제센터와 정보를 교환하며 작업할 수 있게 된다.

KT 이창근 공공고객본부장은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총 동원해 SR의 5G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에 협력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SRT가 이동 가치를 높힌 철도 플랫폼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달성하는데 함께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