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박진희 기자] 인텔은 USB 프로모터 그룹(USB Promoter Group)에 인텔 썬더볼트 프로토콜 사양을 공개해 다른 칩 제조사들이 썬더볼트에 호환되는 실리콘을 로열티 없이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USB 프로모터 그룹은 썬더볼트 프로토콜에 기반한 USB4 사양을 공개했다. 근간이 되는 썬더볼트와 USB 프로토콜의 융합은 USB Type-C 커넥터 기반 제품간의 호환성을 향상해 소비자들의 디바이스 연결 방식을 단순화할 것이다.

인텔 썬더볼트3

인텔은 CES 2019에서 구체적으로 발표된 바와 같이, 출시 예정 10nm 프로세서인 코드명 ‘아이스 레이크(Ice Lake)’는 썬더볼트3를 통합한 첫 제품이 될 것이다. 이번 발표로 프로세서로 통합은 썬더볼트의 대규모 메인스트림 도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의 썬더볼트3 도입도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썬더볼트3는 윈도우 10, 맥OS(macOS), 리눅스(Linux)에서 지원되며 썬더볼트3 포트를 장착한 PC 제품의 규모는 매년 두 배 가량 늘어나 수천만 대에 이르고 있다. 최신 맥(Mac) 제품에는 모두 썬더볼트3 포트가 탑재되어 있고 400종 이상의 PC가  썬더볼트3를 채택했다. 주변 장치 규모 또한 매년 두 배 이상 증가세를 이어가 거치대, 디스플레이, 스토리지 및 외장 그래픽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인증 제품이 450종을 넘어서고 있다.

썬더볼트는 컴퓨터, 주변 장치와 케이블 제조업체가 모두 썬더볼트 연결 제품에 대해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게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지원된다. 인텔은 업계와 협력해 제품 기능, 까다로운 인증 요건을 정립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협력 추진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긴밀하게 협력해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and play), 플랫폼 전원 관리, 시스템 충전, 시스템 켜기에 최적화되도록 썬더볼트3의 윈도우 10 지원을 탑재
▲ 인텔 CPU 플랫폼 및 주변 장치 레퍼런스 디자인 인증
▲ 다양한 제품 유형 및 제조사에서 상호호환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엔드투엔드 테스트 시행
▲ 모든 컴퓨터, 주변 장치 및 케이블에 대한 썬더볼트 인증 의무화
▲ 썬더볼트 케이블 제조사에 대한 케이블 기능, 품질 검사

인텔과 기타 선도기업들은 실리콘과 케이블부터 PC와 주변 장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에서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썬더볼트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