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STM8 누클레오(STM8 Nucleo) 개발보드 2종을 출시했다. ST는 STM32 누클레오(STM32 Nucleo)로 입증된 쉬운 접근성과 확장성을 8비트 세계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STM8 누클레오 보드는 무수한 STM32 임베디드 프로젝트 성공으로 이끌었던 방식을 최대한 활용해서 ST 모르포(Morpho) 확장 헤더를 통해 STM8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M8 MCU의 모든 입출력 I/Os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인 아두이노의 호환 실드와 같은 방대한 에코 시스템에 접근함으로써 기능의 확장을 단순화하는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 커넥터를 갖추고 있다.

이번 STM8 누클레오 보드 2종에 지원되는 주요 툴체인으로는 Cosmic IDEA 툴체인, IAR™ EWSTM8 통합 개발 환경, ST의 무료 STVD IDE가 있다. 신속하고 원활한 설계 작업을 위해 드래그 앤드 드롭(drag-and-drop) 플래시 프로그래밍과 같은 편리한 기능도 제공한다. 각각의 보드에는 ST-LINK 디버거/프로그래머가 제공되므로 별도의 디버그 프로브(Debug Probe)가 필요 없다.

이번 엔트리레벨 STM8 구성의 추가로 40개가 넘는 누클레오 보드가 이용 가능해지며 8비트와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계열에서의 성능, 파워, 메모리 조합을 망라한 로드맵을 갖췄다. 제품 개발은 오픈소스 하드웨어 커뮤니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유동적이고 유연하며, 언제든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조절하고 최적화할 수 있어 위험 부담을 없애고 시장 출시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