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표준 냉매보다 지구온난화지수 65% 낮아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하니웰(Honeywell)은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낮은 고정식 공조 시스템용 불연성 냉매인 ‘솔스티스 N41’(Solstice N41)을 공개했다. 솔스티스 N41은 하니웰이 지구온난화지수가 높은 물질의 교체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개발한 솔스티스(Solstice) 제품군 중 하나로, 오는 2019년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최근 공조시스템업계는 지구온난화를 가중시키는 제품을 단계적으로 퇴출해야 했다. 그래서 업계는 기존의 표준 냉매였던 R-410A보다 성능은 더 우수하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고 지구온난화지수가 낮은 불연성 냉매의 개발을 강구해왔다. 솔스티스 N41은 이런 조건에 부합하는 냉매 제품이다.

솔스티스 N41은 현재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냉매 R-410A의 대체제 가운데 지구온난화지수가 가장 낮은 제품이다. 미국공조냉동공학회(ASHRAE)는 솔스티스N41에 R-466A 잠정 번호와 예비 A1 등급을 부여했다. 지금까지 출시된 R-410A 대체 냉매는 가연성 물질이어서 사용하려면 안전 기준과 건축 규정을 변경해야 했다. 하니웰은 공조시스템(HVAC) 업계의 규제와 안전 관련 난제를 해결하고자 솔스티스 N41을 개발했다.

하니웰은 자체 테스트 결과 솔스티스N41로 전환할 경우 설비 교체를 최소화하고 설치, 수리 인력에 대한 추가 교육이 필요 없으며, 기존 R-410A를 간편하게 대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지브 라스토기(Sanjeev Rastogi) 하니웰 부사장은 "솔스티스 N41은 지구온난화지수가 R-410A보다 65% 낮고 에너지 효율이 우수하며, 친환경적인 제품“이라며, ”솔스티스 N41 전환 비용은 가연성 냉매로 전환하는 것보다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 관점에서도 많은 기업이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