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신동윤 기자]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용 시그널 프로세싱 플랫폼과 AI 프로세서 기업인 CEVA가 빠르게 성장하는 NB-IoT 시장을 겨냥한 CEVA-드래곤플라이(Dragonfly) NB1의 후속작을 발표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Cat-NB2(3GPP Release 14 eNB-IoT)에 최적화 됐으며, 셀룰러 IoT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의 칩이나 모듈에 적용할 수 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Rel14 규격의 eNB-IoT 솔루션으로, 스마트시티나 교통, 운송, 소비자 가전 영역을 포함한 엔드마켓에서 활발하게 사용된 CEVA-드래곤플라이 NB1을 기반으로 했다.

이 제품은 향상된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를 특징으로 하는 CEVA-X1 DSP/제어 프로세서를 토대로 하며, 물리적인 레이어와 프로토콜 스택 워크로드를 위한 통합 프로세서 환경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에는 RF 트랜스시버와 PA(Power Amplifier, 전력 증폭기), eNB-IoT 제품 완성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듈이 포함돼 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빠른 통신 속도와 저지연성을 포함한 Release 14의 성능 향상 외에도 이전 모델에 비해 강화된 기능, NB-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된 보안 등을 제공한다. 지능형 슬립 메커니즘으로 초절전 슬립 전력 소비를 보장하며 모든 NB-IoT 디바이스에 필수적인 배터리 수명 증가를 실현한다. 강화된 RF 설계는 55nm와 40nm 공정에서 실리콘 검증을 받았으며, 이전에 셀룰러 전문성이 없는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춰준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Release 14 Cat-NB2 용으로 설계되어 완벽하게 최적화 된 물리적 레이어와 프로토콜 스택 펌웨어도 포함돼 있다. 온칩 내장형 플래시 메모리와 컨트롤러가 추가돼 단일 다이에서 완전한 NB-IoT 설계가 가능해지므로 제품 구성 사양의 가격과 전력 소비가 더욱 감소된다.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지상물의 위치·고도·속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기능이 필요한 NB-IoT 제품을 개발하는 고객을 위해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GNSS RF 수신기와 다중 배열 디지털 프론트 엔드를 갖춘 새로운 전력 최적화 GNSS 하드웨어 패키지가 포함돼 있다. 이 패키지는 NB1에 비해 획득과 추적 작업 속도가 최대 8배까지 빨라져 사람, 가축, 자산 추적 등 NB-IoT의 이용 사례와 Geo-fencing(가상 울타리, 특정 구역에 대한 사용자 출입 현황을 알려주는 위치기반 서비스)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음성 트리거, 음성 명령 및 소리 감지 기능을 지원한다. CEVA-X1 IoT 프로세서의 유연성이 이러한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예를 들어, CEVA ClearVox 음성 프론트-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면 긴급 통화나 비상 버튼 등의 기능을 사용할 때 명확한 음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 보안 측면에서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스마트 인터페이스를 포함해 새롭게 설계된 보안 플랫폼을 통합해 USIM 또는 eSIM을 연결한다. 뿐만 아니라 CEVA는 고객이 제품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단거리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 5 듀얼 모드, BLE와 Wi-Fi 802.11n/ac/ax 등 대규모 IoT와 관련된 보완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