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SD 호스트와 호환성 유지, PCIe∙NVMe 최대 985MB/s까지 통합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SD 협회가 6월 27일 인기 있는 PCI Express(이하 PCIe)와 NVMe 인터페이스를 레거시 SD 인터페이스에 추가하는 ‘SD Express’(이하 SDe)를 발표했다.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로 초당 985MB/s, 상위 레이어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PCIe 인터페이스는, 고급 메모리 액세스 구조를 달성했다. SDXC의 최대 용량이 2TB로 증가하고, 새로운 SDUC(SD Ultra Card)는 최대 128TB까지 늘어난다. 이는 하위호환에 대한 SDA의 의지로 유지되며, 새로운 SD 7.0 사양의 일부다.

SDe는 데이터 처리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해 설계된 임베디드 스토리지 프로토콜과 더 빠른 통신을 채택해, 모바일과 클라이언트 컴퓨팅, 이미징, 자동차의 늘어나는 성능 수준과 보조를 맞춘다. 데이터 집약적인 무선 통신, 초저속 모션 비디오, RAW 연속 버스트 모드나 8K 비디오 캡처와 재생, 360도 카메라, 카드와 모바일 컴퓨팅 장치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게이밍 시스템, 다중 채널 IoT 장치, 자동차가 생성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이동하는 데 필요한 속도를 제공한다. SDe는 SDUC, SDXC, SDHC 메모리 카드에 처음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SDe는 오늘날 UHS-II 카드가 사용하는 핀의 두 번째 열에 각각 PCI-SIG, NVM Express 에 의해 정의된 PCIe 3.0 사양과 NVMe v1.3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미 시장에 있는 성공적인 프로토콜에 의지해, SDA는 기존 설계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기본 구성 요소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테스트 장비를 활용하고 개발 공정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을 업계에 제공한다. 또한, 이런 카드는 버스 마스터링, 멀티 큐(잠금 메커니즘 없음), 호스트 메모리 버퍼와 같은 PCIe나 NVMe 기능이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자의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퓨처소스(Futuresource) 수석 시장 분석가인 맷 라슨(Mats Larsson)은 “SD Express는 더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인기 있는 PCIe와 NV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이는 업계에서 오늘날 두 프로토콜을 모두 널리 사용하고 있고 모든 종류의 장치에 설득력 있는 선택을 만들어내므로 정통한 선택이 될 수 있다. SD 협회는 SD 혁신을 통합하는 역사를 지닌 생태계를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왔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