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2G/3G나 LTE Cat M1/NB1 네트워크를 통해 IoT 기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신속하게 연결해주는 STM32 디스커버리 팩(Discovery Pack) 2종을 특별 구성해 출시해 매스 마켓 개발자들이 자유롭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각 팩에는 STM32L496 디스커버리 보드와 켁텔(Quectel)사의 셀룰러 모뎀이 장착된 STMod+커넥터로 연결하는 셀룰러 확장 보드가 포함돼 있다. 또한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L496에 포팅된 임베디드 자바스크립트 엔진 에스피리노(Espruino)을 비롯해, STM32Cube 에코시스템과 호환되는 확장 패키지 X-CUBE-CLD-GEN가 제공된다. 

하드웨어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추가 비용 없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샘플 스크립트를 빠르게 실행하고 조정할 수 있다. X-CUBE-CLD-GEN 확장 패키지는 STM32Cube 소프트웨어 툴과 라이브러리, 미들웨어, 코드 예제가 지원되어 최적의 성능을 위한 C 코드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요 파트너사들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 할 수 있어서 사용자는 관련 파트너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무료로 기기 및 데이터를 생성하고 테스트, 배포, 관리할 수 있다. ST는 주요 공급업체들과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IoT 기기의 핵심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있다. 

여기에는 엠니파이(EMnify)사의 셀룰러 IoT 커넥티비티, 프로그래머블 SIM 관리 솔루션, 그로브스트림(Grovestreams)사의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엑소사이트(Exosite)사의 클라우드 IoT 커넥티비티 및 솔루션 플랫폼, AV시스템(AVSystem)사의 Anjay LwM2M SDK 및 코요테(Coiote) 클라우드 기기 관리 솔루션, 씽스피크(Thingspeak) 클라우드 지원이 포함된 에이매긴(Aimagin)사의 매트랩 블록세트(Matlab Blockset) 솔루션, 유비도츠(Ubidots)사의IoT-애플리케이션 빌더 등이 있다. 또한 ST33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STMod+확장 보드에 내장된ST 인카드(Incard) 임베디드 SIM 솔루션은 133개국에서 데이터 및 SMS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엠니파이의 프로파일을 갖추고 있다.

아마리소프트(Amarisoft)사의 LT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LTE 팩 테스트에 적용했으며, LTE Cat M1/NB1 네트워크는 통신 사업자들에 의해 구축되고 있다. 

팩 구성 2종 중에서 P-L496G-CELL01 키트는 현재 전 세계 2G/3G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켁텔의 UG96 모뎀을 갖추고 있으며, P-L496G-CELL02 키트는 BG96 모뎀을 이용해 2G 폴백이 가능한 최신 LTE Cat M1/NB1(NB-IoT) 표준을 지원한다. ST는 향후 더 많은 팩들을 출시하여 다양한 매스 마켓의 요구를 한층 더 충족시켜 나갈 예정이다. 

ST는 오는 2월 27일에서 3월 1일까지 독일 뉘른부르크(Nuremberg)에서 열리는 ‘임베디드 월드 2018(Embedded World 2018)’에서 이 디스커버리 팩들을 시연한다(부스 번호: 4A홀 138-238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