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동급 최강의 유비쿼터스 사이버 보안을 구현하는 Arm의 PSA(Platform Security Architecture)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ST의 STM32H7 고성능 MCU는 PSA 프레임워크와 동일한 보안 개념으로 설계됐으며, 이런 원칙과 STM32 제품군의 첨단 보안 기능과 서비스를 결합하고 있다. 

개인과 조직들이 시간과 건강,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리, 서비스 사용 제공, 생산성 극대화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해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신원, 개인정보, 물리적·지적 재산을 보호하려면 이런 기기들이 인증 없이 상호 작용하는 일을 방지해야 한다. IoT 적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공공안전과 국가적인 보안 이슈도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새롭고 독창적인 해킹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항상 혁신해야 하는 제조업체들은 PSA를 통해 리소스가 제한적인 소형 기기에서 최첨단 보안 기능을 비용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 본부장인 미쉘 뷔파(Michel Buffa)는 “보안은 IoT의 성공을 위한 우선 과제다. 보안 탑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 소비자에서 기업, 정부기관에 이르기까지 최종 사용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Arm의 PSA는 소형의 자율 IoT 디바이스에서 더 경제적이고 확장 가능한 디바이스 식별, OTA(Over-The-Air) 업데이트와 같은 핵심 보안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ST의 STM32H7 MCU 디바이스는 TRNG(True Random-Number Generator), 최첨단 전용 암호화 프로세서를 비롯해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을 통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청이나 위조(Spoofing), MITM(Man-in-the-Middle) 침입과 같은 공격으로부터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글로벌 IoT 시스템의 보호를 간소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펌웨어 로딩 기능을 갖추고 있어 OEM 업체가 자사 뿐만 아니라 제조 대행 업체나 프로그래밍 업체와 같은 외부에서도 안전하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보안 로딩을 위해 MCU에 보안 키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사전에 내장되기 때문에 OEM은 제조 파트너사에게 이미 암호화된 펌웨어를 제공한다. 따라서 코드를 가로채거나 복사 및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는 최종 사용자의 네트워크에 연결하거나 원격 OTA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패치 적용, 기능 업그레이드를 사용기간 내내 해야 하는 디바이스의 경우 RoT(Root-of-Trust) 메커니즘을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인증 작업을 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