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기기용 USB 듀얼 롤 포트 전력 충전 솔루션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실리콘랩스(Silicon Labs)가 스마트폰을 비롯한 휴대기기의 충전에 사용되는 USB Type-C(이하 USB-C) 리튬이온 배터리 팩 개발을 간소화하는 포괄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발표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USB-C PD(Power Delivery)를 지원하는 듀얼 롤 포트(dual-role port, DRP)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덕분에 개발자가 좀 더 빨리 USB-C 배터리 팩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USB Type-A 배터리 팩 설계를 USB-C 설계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리콘랩스의 USB-C 배터리 팩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 보드, USB-C PD 스택, 예제 코드, 회로도와 하드웨어 매뉴얼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DRP 배터리 팩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에 포함된 PD 스택을 이용한다. 개발자는 이 스택을 활용해 전력을 보내고 받는 USB-C 메시지 전송을 위한 상위 수준의 함수를 만들 수 있다. 유연한 보드 설계는 개발자로 하여금 배터리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제어하고, 보드에 포함된 버튼을 이용해 전력 전송 방향을 싱크(sink)와 소스(source) 모드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개발 보드에는 실리콘랩스의 EFM8 Busy Bee MCU가 탑재돼 PD 컨트롤러 기능을 담당한다. 이는 다양한 전력 공급 방식들을 조정함으로써 설계 유연성을 높여준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15W(3A@5V)의 전력을 공급하며, 1.8A로 충전이 이뤄진다. PD 스택은 MCU 역량 중 극히 일부만 사용할 뿐 다른 많은 페리페럴, 메모리, 처리 성능은 그대로 남겨두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를 이용해 레귤레이터와 파워 IC 제어, 방향 감지, 스위치 제어, 호스트에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EFM8 Busy Bee MCU를 PD 컨트롤러로 사용하면, 개발자는 이 MCU에 내장되어 있는 온도 센서와 ADC(Analog to Digital Controller)를 포함한 많은 기능들을 이용해 배터리 팩의 과열이나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 팩의 온도와 전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 담당 시니어 디렉터 톰 패널(Tom Pannell)는 “우리 사회가 점점 더 모바일 세상, 더욱 연결된 세상으로 발전해 나가면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휴대기기를 위한 더욱 편리한 충전 소스를 필요로 한다”며, “양방향 충전 배터리 팩은 이제 필수 아이템이 됐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턴키 USB-C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자가 유연하고 비용 효과적이며, 풍부한 기능의 DRP 충전 솔루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