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사의 비접촉식 NFC 기술을 미디어텍(MediaTek)의 모바일 플랫폼에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휴대폰 개발사가 고도로 집적화된 NFC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는 차세대 스마트폰을 설계하는 데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모바일 결제는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대도시에서 비접촉식 교통 발권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향후 수년 내에 세 자리 수의 성장세 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ST의 NFC 칩셋을 미디어텍의 모바일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모바일 OEM 업체들이 안테나 설계와 통합, 안테나 소형화, BoM(Bill-of-Material) 최적화와 같은 기술적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소매업체, 교통 중심 지역에 위치한 결제 단말기와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미디어텍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모바일-핸드셋 솔루션 공급업체로, ST의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다른 경쟁 플랫폼 대비 뛰어난 비접촉식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ST의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 본부장이자 그룹 부사장인 마리-프랑스 프로랑텡(Marie-France Florentin)은 “ST는 NFC 기술을 미디어텍에 공급하여, 보다 작은 안테나와 절감된 BoM으로 최적화된 비용과 통합에 초점을 둔 고성능 비접촉식 솔루션을OEM 업체들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다”이라며, “ST는 수년 동안 강력한 NFC와 RFID 기술을 제공해 왔으며, ST21NFCD는 ST가 최근 인수한, 시장에서 입증된 부스터(booster) 기술을 통합한 첫 번째 디바이스다”라고 밝혔다.

ST의 모바일 거래 (NFC) 기술

모바일 결제를 비롯한 비접촉식 애플리케이션은 비접촉식 지불 카드와 결제 단말기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NFC(Near-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통해 구현된다. ST의 NFC 칩셋 또는 SiP(System-in-Package)는 확장된 통신 거리에서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구현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간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용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구현하면서도 도청과 해킹을 비롯한 사이버 보안 위협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ST의 최신 NFC SiP인 ST54F, ST54H는 확장된 인식거리를 제공하는 능동 부하 변조(Active Load Modulation) 기능을 갖춘 ST21NFCD NFC 컨트롤러와 ST33G1M2, ST33J2M0 임베디드 보안 소자(eSE: embedded Secure Element), 그리고 운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