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한국산업기술대, 인하대, 대림대 참가

[테크월드=이나리 기자]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명지대, 한국산업기술대, 인하대, 대림대 등 4개 국내 대학과 함께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4개 대학 모두 이번 2학기부터 해당 과정을 시작한다. ‘전공트랙과정’은 학과 교육과정 안에 분야별로 전문화된 전공 교육체계를 일컫는다.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은 반도체 장비 분야에 보다 전문화된 교육과정으로, 이를 통해 반도체 장비기업에 입사한 대졸 신입사원은 별도의 추가 교육 없이 곧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다.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 출범식 MOU

2017학년도 2학기 개강에 앞서 반도체협회는 8월 24일 경기도 판교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관에서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과 이종명 명지대 부총장, 산기대 이재학 대학원장, 최순자 인하대 총장, 황운광 대림대 총장 그리고 박경수 피에스케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 출범식을 개최했다. 박경수 피에스케이 대표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장비 분과 위원장으로, 반도체 장비기업 대표로 참석했다. 

대학 내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 신설을 위해 지난 4월 반도체협회는 반도체 장비산업계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반도체 장비산업계의 니즈를 파악하고 반도체 장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을 조사·분석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통해 수렴된 장비산업계의 목소리는  ▲반도체 장비 특화 인력 배출로 산업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맞춤형 인력 양성 ▲종합 기술을 다루는 반도체 장비산업 특성을 고려, 융·복합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요약됐다. 

협회는 반도체 장비산업계 공통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에 참여 의사를 밝힌 명지대·산기대·인하대·대림대의 관련 전공 교수, 교재 개발위원 등의 외부 전문가와 함께 커리큘럼과 교재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기구 설계해석 ▲플라즈마 공정 ▲소프트웨어 ▲장비 유지·보수·정비 트랙을 주요 골자로 하는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을 개발했다.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 신설을 위해 대학과 기업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한 반도체협회는 협회 내 장비 회원사를 중심으로 반도체 장비의 대학 기증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4월 실시한 반도체 장비업체 대상 설문조사와 사전 인터뷰 과정에서 이미 몇몇 기업이 장비 기증의 의사를 밝혔다. 협회는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의 교재, 교육과정 지속 개발, 현직과 반도체 고경력자(퇴직자) 출신 강사를 통한 강의 지원 등의 인적·물적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반도체 장비 전공트랙과정을 이수한 100여명의 학부 졸업생이 2018년에 첫 배출된다. 향후 5년 내에 500명 이상의 반도체 장비인력이 배출될 수 있도록 참여대학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남 부회장은 “맞춤형 인력 양성을 통해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의 기술력과 공급력을 확대, 국내 대기업 수요를 더 뒷받침하고 수출 경쟁력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장비 경쟁력이 초격차를 만들어낸 우리 반도체의 신무기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반도체 장비 기업 대상의 심층 인터뷰 및 설문 조사를 통해 필요 교과 과정 발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