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정동희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업종을 막론하고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기술인 5G, 오토모티브 분야에 키사이트는 집중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차세대 기술 선도기업들과 매우 밀접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키사이트는 퀄컴과 손잡고 5G 기술구현에 필요한 칩셋 기술과 상위 계층 프로토콜 검증을 지원한다.

키사이트의 5G 프로토콜 테스트 솔루션은 Pre-5G와 3GPP 5GNR 표준에 명시된 다양한 스펙트럼을 충족시킨다. 키사이트의 5G 계측 기술은 밀리미터 웨이브 주파수에서의 빔포밍과 계층1 및 계층2 파라미터에 대한 전체 접근이 가능하다. 이는 프로토콜 테스트를 가능하게해 개발자는 측정 항목을 쉽게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

또 키사이트는 삼성전자와 5G 개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삼성과 5GTF(5GTechnology Forum)사양에 기반한 기술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3GPPNR(New Radio)에 기반한 기술협업으로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특히 올해 열린MWC2017’에서 양사가 5G 기술을 공동으로 시연하면서 5G 기술 구현에 대한 양사의 협력의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줬다.

5G 기술은 기존에 통신 산업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이런 이유로 RF와 밀리터리 웨이브 측정에 관한 기술이 중요하다. 관련해 키사이트는 지난 6월 밀리터이웨이브 신호 발생과 분석에 효과적인 ▲최대 120GHz를 지원하는 광대역 밀리미터웨이브 네트워크 분석기(PNA-B Network Analyzer) ▲최대 44Ghz 범위의 주파수와 최대 1GHz의 변조 대역폭을 제공하는 PXle 마이크로파 신호 발생기(M9383A PXle Signal Generator) ▲최대 50GHz까지 주파수 옵션이 향상된 중간급 신호분석기(N9020B MXA Signalanalyzer)를 출시했다.

밀리터리웨이브 네트워크 분석기는 5G 항공우주와 방위산업 분야에 활용된다. 특히 진폭 안정도 0.01dB, 미만, 위상정확도 0.15 도 미만을 제공한다. 또 900Hz 시작 주파수 성능으로 고속 디지털 통신의 전송라인 특성 측정에 유용하다. 마이크로파신호 발생기는 신디사이저 VCO를 사용한 독점 DDS 기술에 기반해 뛰어난 위상 노이즈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Pre-5G 파형에서 5G 변조 신호 성능의 중요한 척도인 EVM(Error Vector Magnitude)을 1%로 낮췄다. 마이크로파 신호 발생기는 5G 테스트 베드 레퍼런스나, 5G NR(New Radio), 항공우주와 방위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커스텀 파형을 생성할 수 있다.

키사이트 UXA 신호 분석기
최고의 위상 노이즈와 실시간/분석 대역폭 제공

키사이트 N9040B UXA는 최고 수준의 위상노이즈 성능과 510 MHz 분석기능과 실시간 대역폭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510 MHz의 분석 기능과 실시간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 대형 디스플레이와 멀티터치 방식(스마트폰의 확대/축소기능과 유사)으로 찾기 힘든 광대역 신호까지 자세히 계측할 수 있다. UXA는 고유의 로컬 오실레이터 (LO) 기술을 기반으로 1 GHz 및 10kHz 오프셋에서 -136 dBc/Hz의 위상 노이즈를, 10 GHz 및 100 kHz 오프셋에서는 -132 dBc/Hz의 위상 노이즈를 달성해 레이더나 전자전 같은 최첨단 신호 분석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510 MHz의 전체 분석 대역폭에 걸쳐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이 가능해 매우 어려운 신호를 모니터링하거나 캡처할 때 3.84 μs 수준의 짧은 시간으로 100 % 의 POI(probability of intercept )을 제공한다. UXA는 14.1의 대형스크린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레이를 사용해 측정 결과를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키사이트의 89600 VSA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5G를 포함한 레이더, 전자전과 통신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신호를 분석할 수 있다.


키사이트 UXM 무선 테스트 세트
멀티포맷지원으로 모든 이동통신 표준지원

키사 이트 의 기지국 에뮬레이터인 E7515A UXM 무선 테스트 세트는, 무선통신 분야에서 복잡해져가는 단말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고객사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키사이트의 무선 테스트 세트는, 2CA(Carrier Aggregation) 4x4 DL MIMO를 통해 LTE Cat 12 데이터 속도의 600Mbps 스루풋 테스트 성능을 달성했고, 최신 TM9(Transmission Mode 9)을 지원해 멀티 안테나와 빔포밍의 효과적인 테스트를 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됐다.

이 제품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멀티포맷(Multi-format) 지원으로, U XM은 LTE/LTE-A, W-CDMA/HSPA+, GSM/GPRS/EGPRS, TD-SCDMA/HSPA 등 모든 이동통신 표준을 지원한다. 또 2G RF 테스트 기능이 새롭게 추가돼, UXM에서 2G/3G/4G RF 테스트를 모두 지원 가능하고 CSFB, SRVCC와 같은 모빌리티 테스트를 UXM 한 대로 매우 간편히 진행할 수 있다.

인피니엄 Z-시리즈 오실로스코프
고속디지털 분야의 리더, 최고의 큰 대역폭과 낮은 노이즈

기술의 발전 으 로 수 백 G b / s 와 50Gbps를 지원하는 기술이 등장하면서 오실로스코프는 큰 대역폭, 낮은 노이즈, 고속 처리 지원이 필수가 됐다. 키사이트의 인피니엄(Infiniium –Z)시리즈는 63 GHz 아날로그 대역폭, 최저의 노이즈 플로어, 가장 낮은 지터 측정 플로어를 지원하는 리얼타임 오실로스코프다.

또한, 채널당 기본 100 Mpts에서 최대 2Gpts 메모리를 갖췄다. 또 2채널 50 GHz 대역폭에 160 GSa/s 샘플링, 4채널 33 GHz 대역폭에 80GSa/s 샘플링으로 최고의 속도 자랑한다. 추가로 30GHz 오실로스코프 프로빙, SAS 6G, SATA 6G, SAS 12G, GDDR5, PCIe gen3, Display Port 1.2, QPI, 10GbaseKR 등 업계의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고속 디지털(High Speed Digital) 오실로스코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ag

키워드

#키사이트 #5G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