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마이크로칩, 커넥티비티 인터페이스용 SAM MCU 출시

기사승인 2017.08.03  09:54:32

공유
default_news_ad1

[EPNC=이나리 기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SAM D5x와 SAM E5x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32비트 MCU 제품군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폭넓은 커넥티비티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성능, 견고한 하드웨어 기반 보안을 제공한다. 

SAM D5/E5 마이크로컨트롤러는 ARM 코어텍스(Cortex)-M4 프로세서의 성능과 FPU(Floating Point Unit)가 결합된 제품이다. 이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부하를 덜어줌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증가시키고 프로세스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저전력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최대 120MHz에서 동작하는 D5x와 E5x MCU는 ECC(Error Correction Code) 기능이 있는 최대 1MB의 듀얼 패널 플래시를 내장해, 실행 중인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서도 손쉽게 실시간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군들은 ECC 기능이 있는 최대 256KB SRAM을 내장하고 있으므로, 동작이 중단되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mission-critical) 의료기기나 서버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이 새로운 MCU는 가장 까다로운 커넥티비티 요건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설계상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두 제품군 모두 XIP(Execute in Place) 기능과 QSPI(Quad Serial Peripheral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외부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기존의 핀 패러럴 플래시에 비해 작고 저렴한 고성능 시리얼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AM D5/E5 디바이스는 데이터 로깅을 위한 SDHC(Secure Digital Host Controller), 정전식 터치 기능을 위한 PTC(Peripheral Touch Controller), 전력 효율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업계 최고의 유효 전력 성능(65uA/MHz)을 제공한다. 이 외에 SAM E5 제품군은 2개의 CAN-FD 포트는 물론 IEEE 1588을 지원하는 10/100Mbps 이더넷 MAC(Media Access Controller)을 포함하고 있어 산업 자동화, 커넥티드 홈(connected home), 기타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SAM D5x와 E5x 제품군 모두 포괄적인 암호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을 제공하므로 개발자는 설계 단계부터 보안 기능을 포함시킬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은 ECC와 RSA 방식을 지원하는 공개 키 암호화 컨트롤러(PUKCC)뿐 아니라 첨단 암호화 표준(AES) 암호, 보안 해시 알고리즘(SHA)을 포함한다. 

마이크로칩의 MCU32 사업부 부사장인 로드 드레이크(Rod Drake)는 “애플리케이션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보다 우수한 커넥티비티 옵션과 유연한 주변장치 지원을 갖춘 더 빠른 MCU로 바꿔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SAM D5/E5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강력한 성능, 다양한 인터페이스 옵션, 내장된 보안 기능을 통해,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원하는 개발자에게 탁월한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나리 기자 narilee@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