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이고 빠른 IoT 개발 환경 지원

[테크월드=이나리 기자]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가 100% 코드 재사용이 가능한 심플링크(SimpleLink)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플랫폼 국내 출시를 3월 22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알렸다. 이를 통해 TI는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개발 환경을 지원하면서 국내 IoT 성장을 적극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심플링크 MCU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100% 코드의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계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개발자는 한 번의 투자로 여러 제품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32비트 유무선 ARM 기반 MCU 포트폴리오에서 어느 디바이스나 선택할 수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IoT와 산업용 제품 설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밀러 아데어(Miller Adair) TI 초저전력 MSP MCU사업부문 제너럴 매니저

밀러 아데어(Miller Adair) TI 초저전력 MSP MCU사업부문 제너럴 매니저는 “개발자들이 IoT 개발에 있어 걱정하는 4가지 부분은 보안, BLE, 와이파이, 지그비 등의 표준화, 전문성 확보, 배터리를 자주 갈지 않고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 전력 소비 등이라고 말한다”며 “이런 시장 니즈를 반영해 심플링크 MCU 플랫폼은 광범위한 커넥티비티 프로토콜 지원과 첨단 아날로그 통합, 그리고 가장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특히 보안을 위해서 25가지 기능을 하드웨어로 통합했고, 1MB 플래시와 256KB RAM을 제공한다. 또 기존 제품 대비 배터리 전력을 30% 향상시켰으며, 클라우드 에코시스템, 애플의 홈킷(HomeKit)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심플링크 MCU 플랫폼은 빠른 개발 환경을 위해서 공통 소프트웨어, 론치패드 개발 키트, TI 리소스 익스플로러, 코드 컴포서 스튜디오 IDE(무료 사용 가능), 엔지니어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심플링크 아카데미, 800여개의 유무선 ARM 기반 MCU 등을 함께 지원한다.

또 TI는 차세대 와이파이 칩, 모듈인 심플랭크 와이파이 CC3220 무선 MCU와 CC3120 무선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동시에 출시했다.

CC3220 디바이스 경우에는 하나의 칩에 물리적으로 분리된 2개의 코어(실행 환경)을 갖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함으로써 보안성을 더 강화시켰다. 첫 번째 코어는 네트워크 프로세서로 인터넷과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두 번째 코어는 애플리케이션 MCU다.

밀러 아데어 매니저는 “CC3220은 듀얼 코어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더 강력한 보안을 제공한다”고 강조하며 “보안 환경은 과거와 현재가 확연히 다르다. 과거에는 코드를 훔쳐가는 위험성이 있었다면, 요즘에는 시스템 제어를 몰래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코드가 들어간 저장공간, 런타임, 트랜스퍼 부분에서 보안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CC3220 디바이스는 보안 스토리지, 복제 보호, 보안 부트, 네트워킹 보안과 같은 풍부한 임베디드 보안 기능을 포함한다. 이런 새로운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외부 보안 MCU 또는 소자를 사용하지 않고도 IP(intellectual property) 및 데이터 유출이나 기타 위험으로부터 IoT 기기를 보호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툴을 갖출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CC3220 디바이스의 특징은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는 최저전력 와이파이 인증(Wi-Fi CERTIFIED)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CC3220은 박스에서 꺼내는 순간 와이파이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심플링크 (MCU) 플랫폼을 사용한 IoT 데모 시연

밀러 아데어 매니저는 “CC3220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바로 와이파이 인증을 받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개발자는 인증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설계자가 6개월 이내에 생산 단계로 넘기고 AA 배터리 2개로 몇 년 동안 작동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TI는 심플링크 MCU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통해 IoT 시장 성장에 선도적인 위치를 공고히 하고자 한다. 개발자들이 우리의 솔루션을 활용해 어떤 제품을 개발할지 지켜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 같다”고 출시 소감을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