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32 사용 개발자 대상 무료 제공

[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해, 사용이 간편하고 GUI 기반 설계 툴 ST-오디오위버(ST-AudioWeaver)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웨어러블 및 IoT 기기와 같은 소형 전자제품에서 첨단 오디오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하이엔드급 오디오 기능 구현을 돕는 툴이다.

ST-오디오위버(ST-AudioWeaver)는 32비트 ARM 코어텍스-M 기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되며, 이를 위해 ST는 오디오 위버(Audio Weaver design suite) 개발사인 DSP 컨셉트(DSP Concepts)와 협업을 진행했다.

오디오 위버를 사용하면 코딩을 하지 않고도 복잡한 디지털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에서 필요한 오디오 모듈을 선택하고 그래픽으로 연결한 다음, 해당 하드웨어에서 라이브-튜닝을 통해 이를 조정하는 간단한 방식이다. 또한 배우는 과정을 단축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 예제들도 포함되어 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상무인 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는 “DSP 컨셉트는 임베디드 도메인을 위한 하이엔드급 오디오 개발 경험을 창조해 왔다”고 말하고, “이제 ST 제품 사용자들은 STM32 MCU의 오디오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해주는 ST-오디오위버 엑세스를 위한 우선권을 가지고 IoT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탁월한 기능과 전력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T-오디오위버는 음성 인식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강력한 필터링 및 어레이-프로세싱, 노이즈-제거 모듈 등 로열티가 없는 160개의 디지털 오디오-프로세싱 모듈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다. 또한 오디오 위버 디자이너(Audio Weaver Designer) PC GUI도 무료로 제공되어, 개발자들이 모듈을 구성하고 GUI나 프로토타입 하드웨어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추가로 조정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생산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직접 실행되는 맞춤형 오디오-프로세싱 엔진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DSP 컨셉트의 제품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추가 오디오 모듈이나 MATLAB API 지원 등과 같이 ST-오디오위버를 확장 및 업그레이드 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IoT 및 웨어러블 기기의 유저-인터페이스 관리, 네트워킹, 제어 및 센서 융합에 필요한 풍부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데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성능, 핀 수, 통합 기능에 따라 700개가 넘는 제품이 다양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선택폭이 넓다.

또 핀과 소프트웨어, 주변장치가 호환되므로 편리하게 확장이 가능하고, ARM 코어텍스-M 코어 아키텍처의 앞선 에너지 효율 성능의 이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STM32L4 시리즈 고유의 독보적인 초저전력 기술로 배터리로 구동되거나 자가 전원공급 방식인 소형 기기들의 에너지 소모를 더욱 절감하고, 런타임을 극대화할 수 있다.

STM32는 I2S 및 S/PDIF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의 주변장치와 더불어 MEMS 마이크의 신호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며 음성-명령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DFSDM 입력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오디오 기능들은 STM32의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레퍼런스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으로서 그 입지를 더욱 확대하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