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나노 2025년 양산 준비…3나노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확충
28나노 특수 공정의 생산능력 확대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TSMC가 2024년 파운드리 업계를 전망하며 전년 대비 약 20%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TSMC 대만 파운드리 공장 전경 [사진=TSMC]
TSMC 대만 파운드리 공장 전경 [사진=TSMC]

TSMC는 최근 2023년 4분기 결산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 설명회에서 투자자 등의 질문에 대해 웨이저자(C.C. Wei) CEO와 마크 류(Mark Liu) 회장이 다양한 관점에서 답변하며 2024년 전망을 내놨다.

 

▶2024년 파운드리 업계는 전년 대비 20%의 성장률 기대

웨이저자 CEO는 “2023년 반도체 업계를 어려운 해였다고 되돌아보는 한편 생성형 AI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진출을 목격한 해이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또 2024년의 설비투자 계획은 280~320억달러로 하고 있으며 그 중 70~80%를 첨단 프로세스용으로, 약 10~20%를 특수 프로세스에, 약 10%를 선진 패키징·테스트·마스크 제작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감가상각비에 대해서는 주로 3나노 기술 강화로 전년 대비 30%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기술 리더십에 의해 TSMC는 미래의 AI나 HPC 관련 성장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는 입장에 있음을 표명했다.

2024년 반도체 시장에 대해서는 팹리스 업계의 재고가 건전한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한편 거시경제의 침체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 심리와 시장 수요를 더욱 압박할 가능성도 지적했다.

다만 TSMC 단체로 볼 경우 사업성장성은 이미 바닥을 치고 있어 강한 수요가 이어지는 3나노 프로세스에 견인되는 형태로 2024년은 건전한 성장의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2024년에는 메모리를 제외한 반도체 시장 전체의 성장률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파운드리 업계의 성장률에 대해서는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웨이저자 CEO는 “TSMC는 기술 리더십과 폭넓은 고객 기반에 힘입어 파운드리 업계 평균 성장률보다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3나노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확충

TSMC는 3나노 공정에 대해 PPA(Power Performance Area)와 트랜지스터 기술 모두에서 최첨단 반도체 기술이 되고 있으며 전 세계 거의 모든 스마트폰 및 HPC 이노베이터가 TSMC와 협력하는 형태로 3나노 공정의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TSMC의 2023년 4분기 공정별 매출액 비율 [자료=TSMC]
TSMC의 2023년 4분기 공정별 매출액 비율 [자료=TSMC]

이미 2023년 하반기보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에도 웨이퍼 총 수익의 6%를 차지하는 규모까지 성장했다.

웨이저자 CEO는 “향후 AI의 성장에는 보다 고성능의 반도체 프로세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TSMC는 이런 시장을 많이 획득할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있다”며 “3나노 프로세스 'N3'의 개량판이 되는 'N3E'은 이미 2023년 4분기보다 양산에 들어가 있어 2024년 3나노 프로세스의 수익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또한 보다 성능을 향상시킨 ‘N3P’나 고속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N3X’ 등 N3 테크놀로지의 포트폴리오 확충도 계속해 실시해 나가고 있어 고객으로부터 수년간에 걸쳐 계속 사용되는 프로세스로 키워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2나노의 2025년 양산을 위한 준비는 완벽

웨이저자 CEO는 “2나노 프로세스(N2)에 대해 2025년 후반에 고객에게 제공될 예정이며 밀도와 에너지 효율은 업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것이 될 예정으로 순조롭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며 “디바이스의 성능과 수율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또는 그 이상으로 추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SMC의 2023년 프로세스별 매출 비율 [자료=TSMC]
TSMC의 2023년 프로세스별 매출 비율 [자료=TSMC]

또 N2 플랫폼의 일부로서 백사이드 파워 딜리버리(BSPD)를 가능하게 한 HPC 등을 향한 ‘N2P’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2025년 하반기부터 제공이 개시돼 2026년부터 생산할 예정이다.

웨이저자 CEO는 “N2와 그 파생 제품은 TSMC의 기술적 리더십을 확대할 것이고 TSMC가 AI 관련 성장 기회를 획득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미 대부분의 AI 이노베이터가 회사와 협력관계에 있어 N3에 비해 N2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참여도 높은 수준에 있다”고 전했다.

 

▶28나노 특수 공정의 생산능력 확대

2023년 TSMC의 총 매출액의 약 70%가 16나노 공정 이하의 선진적인 공정으로 인한 것으로 향후 수년간 3나노 및 2나노 공정으로부터의 매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 비율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20나노 공정 이상의 성숙 공정의 매출은 전체의 약 20% 정도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런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언급한 웨이저자 CEO는 “전략적 파트너와 긴밀하게 연계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특수 프로세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장기적인 가치를 고객 TSMC의 초점은 단순한 명목상의 생산능력이 아니라 특수 공정의 생산능력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28나노 특수 프로세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대만 외의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유럽에서 그 제조 능력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에서는 반도체 업계 전체의 28나노 공정에 대한 생산능력이 과잉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지만 TSMC에서는 차별화된 특수 공정에 대한 수요가 계속 안정되고 있기 때문에 성숙 공정에서도 앞으로 수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