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데이터센터 위한 eSSD 솔루션 발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열린 ‘슈퍼컴퓨팅 2023(SC23)’에 참가해 AI 및 고성능 컴퓨팅(HPC : High-Performance Computing) 솔루션을 선보였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SK하이닉스 부스에 전시 중인 HBM3E [사진=SK하이닉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SK하이닉스 부스에 전시 중인 HBM3E [사진=SK하이닉스]

미국 컴퓨터 학회(AACM)와 IEEE 컴퓨터 학회(IEEE Computer Society)가 1988년부터 연례행사로 열고 있는 슈퍼컴퓨팅(SC) 콘퍼런스는 HPC, 네트워킹, 스토리지 그리고 데이터 분석 분야의 최신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처음으로 SC23에 참가해 제품 시연과 함께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획기적인 HPC 및 AI 제품 선보여
SK하이닉스 부스에는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한 다양한 차세대 제품이 전시됐다.

특히 AI와 HPC에 특화된 HBM3E는 속도와 용량, 방열성, 전력 효율 등에서 업계 최고 수준을 구현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솔루션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HBM3E는 SK하이닉스의 HBM3가 적용된 AI용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인 엔비디아 H100과 함께 전시됐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SK하이닉스 부스에 시연 중인 AiMX [사진=SK하이닉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SK하이닉스 부스에 시연 중인 AiMX [사진=SK하이닉스]

이와 함께 SK하이닉스는 생성형 AI 가속기인 AiMX(AiM based Accelerator)도 시연했다. AiMX는 대규모 언어모델(LLM) 구현에 특화된 제품으로 PIM 기반 GDDR6-AiM 칩을 탑재했다.

이 제품은 기존 GPU 중심의 생성형 AI 시스템보다 AI 데이터 추론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동시에 더 낮은 전력으로 구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데이터 집약적인 생성형 AI 추론 시스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하이닉스의 CXL(Compute Express Link) 역시 큰 관심을 받았다. CXL은 PCIe를 기반으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로 유연한 메모리 확장 기능을 통해 AI와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되는 HPC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이번 SC23에서 공개한 ‘나이아가라(Niagara): CXL 분리형 메모리 솔루션’ 플랫폼 시제품은 AI와 빅데이터 분산처리 시스템에서 높은 수준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풀드 메모리 솔루션으로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CXL 기반 CMS(Computational Memory Solution)도 선보였다. CMS는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와 협업해 개발된 솔루션으로 HPC 물리 서버에 활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개선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준다.

이 솔루션은 간접 메모리 접근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데이터 이동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기술은 AI, 그래프 분석 등 메모리 집약적인 다양한 영역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하이닉스는 LANL 등 여러 파트너와 함께 데이터 분석 성능을 높여주는 스토리지 장비인 객체 기반 컴퓨팅 스토리지(OCS) 시스템도 전시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데이터 분석을 위해 불러왔던 방대한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스토리지 자체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서버에 전송하여 데이터 이동량을 최소화한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이번 시연을 통해 회사의 인터페이스 기술이 OCS에서 데이터 처리 능력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보여줬다.

 

▶혁신적인 데이터센터를 위한 eSSD 솔루션
SK하이닉스는 이번 행사에서 DDR5 RDIMM(Registered Dual In-line Memory Module)을 포함해 다양한 데이터센터 솔루션도 선보였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전시 중인 SK하이닉스의 MCR DIMM, PS1010, PS1030 등 최신형 데이터센터 솔루션 제품들 [사진=SK하이닉스]
‘슈퍼컴퓨팅 2023’ 행사 내 전시 중인 SK하이닉스의 MCR DIMM, PS1010, PS1030 등 최신형 데이터센터 솔루션 제품들 [사진=SK하이닉스]

 

DDR5 RDIMM은 5세대 10nm(나노미터) 공정 기술인 1b를 적용한 제품으로 업계 최고 수준인 초당 6400Mb(메가비트)의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최대 초당 8800Mb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구현한 MRDIMM(Multiplexer Combined Ranks Dual In-line Memory Module)도 함께 전시되며 관심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최신 기업용 SSD(eSSD) 제품인 PCIe Gen5 기반 PS1010 E3.S와 PS1030 등의 제품도 만나볼 수 있었다. 이중 PS1030은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등에 특화된 제품으로 초당 1만 4800MB(메가바이트)의 순차 읽기 속도가 구현되며 이는 업계 최고 속도다.

 

▶SK하이닉스 메모리 솔루션 기술력 공유
이번 행사에서는 전시 부스 외에도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발표를 통해 AI와 HPC용 메모리 솔루션의 기술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 솔루션개발 권용기 팀장이 ‘SK하이닉스의 AiM을 활용한 대규모 언어모델(LLM) 추론 솔루션으로 비용 효율 향상’을 주제로 발표했다.

권 팀장은 “오픈 AI의 GPT-3 모델의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는 Meta의 OPT(Open Pretraining Transforer) 언어 모델에 AiM을 활용할 경우, 최신형 GPU를 활용한 시스템보다 최대 10배 빠른 속도를 달성함과 동시에 비용과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메모리시스템연구소 이호균 팀장이 ‘CXL 기반 AI와 HPC 서버의 작업량 분산을 위한 메모리 분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나이아가라(Niagara) CXL 솔루션의 효율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이호균 팀장 [사진=SK하이닉스]
나이아가라(Niagara) CXL 솔루션의 효율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이호균 팀장 [사진=SK하이닉스]

이 팀장의 발표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나이아가라(Niagara) CXL 솔루션은 엘라스틱 메모리 기능으로 각각의 서버가 다른 서버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어 기존 분산 컴퓨팅의 과도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해소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이 팀장은 챗GPT에서 사용되는 분산 AI 프레임워크인 레이(Ray)를 사용해 메모리 공유 기능을 시연하며 이 기술의 효율성을 보여줬다.

끝으로 메모리시스템연구소 김종률 팀장이 ‘HPC 서버에서 객체 기반 컴퓨팅 스토리지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가속화’에 관해 발표했다. 김 팀장은 SK하이닉스와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의 협업 사례인 객체 기반 컴퓨팅 스토리지(Object-based Computational Storage, OCS)를 소개했다.

김 팀장은 “OCS는 HPC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스토리지 플랫폼으로 높은 확장성과 데이터 인식 성능 덕분에 기존 데이터 처리 역할을 하는 컴퓨팅 노드의 도움 없이 스토리지가 스스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결과값만 전송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