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새로운 보안 인증 IC 포트폴리오 확대

[테크월드뉴스=김창수 기자] 임베디드 보안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는 가운데 업계 표준을 준수하며 최적화된 비용으로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검증받은 보안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자비에 비냐레(Xavier Bignalet) 마이크로칩 보안 및 컴퓨팅 사업부 제품 마케팅 매니저. [사진=마이크로칩]
자비에 비냐레(Xavier Bignalet) 마이크로칩 보안 및 컴퓨팅 사업부 제품 마케팅 매니저. [사진=마이크로칩]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 기업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마이크로칩)는 개발자들에게 종합적인 임베디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통평가기준 인증 JIL(Joint Interpretation Library) High 등급 보안 키 스토리지와 미국의 연방 정보처리 표준(FIPS, 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인증의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CryptoAuthentication 및 CryptoAutomotive IC 제품군 6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본지는 자비에 비냐레(Xavier Bignalet) 마이크로칩 보안 및 컴퓨팅 사업부 제품 마케팅 매니저와 새로운 보안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 일문일답을 진행했다.

Q. 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진행됨에 따라 가전제품은 물론 산업용, 자동차 및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보안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직면해있는 보안 문제 중 주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소비자 가전제품, 산업용 자동차 및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보안 문제 중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보안과 위조품이 주요한 이슈로 손꼽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보안 문제는 원격 공격에 대한 것뿐 아니라 물리적 공격도 포함한다. 공급망 보안도 이러한 시장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는 공급망 보안이 해커들에게 주요 표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Q. 마이크로칩의 최근 보안 인증 IC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어떤 유형의 임베디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 또 이러한 제품의 특징과 이점은?

A. 사용자 경험을 보호하고 차량에서의 안전을 보장하며 브랜드가 창출해내는 수익과 브랜드 위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 기술을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임베디드 레벨에서는 디바이스가 암호화 가속기와 함께 제3의 보안 연구소에서 테스트된 안전한 키 저장 영역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동일한 IC가 작동하는 대부분 시간 동안 절전 모드로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절전 모드에서 매우 낮은 전력 소모를 유지해야 한다.  

Q. 마이크로칩 새 IC포트폴리오에서 여섯 번째 새로운 디바이스인 TA010은 자동차용으로 설계됐다. 전기차와 인텔리전스가 발전함에 따라 OEM업체들은 안전한 보안 인증 기술에 대해 어떤 기능들을 요구하고 있나? 

자동차 산업에서 OEM 업체들은 가장 먼저 전기 자동차(EV)의 배터리가 정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ECC서명과 관련 개인 키를 사용한 암호화 증명이 사용되는데 이 암호화 증명은 공급망과 사용자 및 장비로부터 분리돼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CU)의 플래시 외부에 보관된다. 이러한 해결책은 차량 내부의 여러 전자 제어 장치(ECU)에도 적용될 수 있는데 이때도 보안 인증 IC가 필요하다. 

[사진=마이크로칩]
[사진=마이크로칩]

Q. 보안 인증 IC를 추가하면 개발 비용이 증가하기 마련이다. 마이크로칩이 높은 제품 성능을 유지하면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해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위조된 포트폴리오나 해킹된 사물인터넷(IoT) 제품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복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피해를 막기 위해 미리 부품 명세서(BOM: Bill of Materials)에 보안 인증 IC에 대한 비용을 추가한 것을 비교하면 복구를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보안 인증 IC를 사용해 스푸핑(spoofing)을 방지하는 비용보다 더 들어간다.

이는 마치 “여러분의 직불카드 핀 코드를 왜 전 세계에 공개하지 않는가?” 라는 질문과도 같다. 당연한 답변이지만 여러분이 돈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의 보안이 얼마나 잘 유지되고 있느냐에 기업의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 즉, 모든 것이 걸려 있다.
 보안 인증 IC 내부의 암호화 키를 보호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제품이 안전하다. 실제로 직불 카드 내부에는 보안 인증 IC가 있다.

Q. 이러한 유형의 보안 인증 IC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이 중 마이크로칩이 더 집중하는 시장은 어디인가? 

마이크로칩은 모든 시장 부문에서 보안 인증 IC 기술이 널리 채택되고 통합될 수 있도록 접근성과 가용성, 채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마이크로칩의 보안 인증 IC 기술은 소비자, 산업, 의료, 국방, 데이터 센터, 자동차, 컴퓨팅 등 다양한 시장에 적용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